요리쿡쿡

간편한 두부 강된장 만들기 본문

요리쿡쿡

간편한 두부 강된장 만들기

주니이이 2021. 1. 10. 16: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리쿡쿡입니다. 오늘은 두부 강된장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맛 없을 때 매콤한 강된장에 밥비벼먹으면 입맛이 확 돌아와요. 단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입니다.

 

재료

  - 두부 1/2모

  - 표고버섯 1개

  - 애호박 1/3개

  - 양파(소) 1/2개

  - 대파 1/2개

  - 멸치 다시마 육수 250ml

  - 된장 1.5 큰술

  - 고춧가루 1/2 큰술

  - 청양고추 1/2 개

  - 홍고추 1/2 개

  - 고추장 1.5 큰술

  - 다진마늘 1큰술

  - 물엿 1/2 ~ 1큰술

  - 식용유 1 큰술

 

된장의 효능

된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뼈골격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된장안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서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레시틴과 납두균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된장은 소화흡수가 잘되게 해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는 2등분을 하고 반은 깍뚝썰기로, 나머지 반은 으깨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애호박과 양파는 데충 깍뚝썰기한 두부크기정도로 썰어주시면됩니다.

 

 

 

표고버섯도 밑둥을 제거하고 양파나 애호박처럼 썰어주시면 됩니다. 대파도 썰어주시구요. 준비한 청약고추와 홍고추를 썰어주세요. 된장의 고소함에 청양고추의 매콤함이 섞이면 상상하시는 바로 그 맛이 나요. 

 

 

 

예열한 후라이팬에 식용유와 양파를 넣고 양파가 살짝 투명해질때까지 볶아주세요. 이 후 애호박을 넣고 한번 더 볶아주세요. 그리고 표고버섯을 넣고 마저 볶아주세요.

 

 

 

어느정도 볶아졌다 싶으면 멸치 다시마 육수를 250ml 정도 넣고 끓여주세요.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미리 준비한 된장과 고춧가루 다진마늘과 물엿을 넣고 약불에서 약7분정도 끓여주세요.

 

 

적당히 끓여졌으면 으깨놓은 두부를 넣고, 약간 졸여진가는 느낌으로 끓여주시다 까뚝썰어놓은 두부를 마저 넣으세요. 마지막에 썰어놓은 대파도 넣어주세요.

 

 

두부 강된장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완성된 강된장에 대파와 청고추와 홍고추를 얹어주시면 맛있는 두부 강된장이 완성이 됩니다. 집에 깨가 있다면 뿌려주면 더 좋아요.

 

 

보리밥에 두부 강된장을 넣고 양푼에 드셔보세요. 시원한 열무김치까지 있으면 최고인데.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Comments